1) 문제 탐색

과제 발굴 단계에서는 세부적인 구현 및 솔루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발생하는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

 

가. 비지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

업무(operation), 제품(product), 고객(customer), 규제와 감사(regulation & audit), 지원 인프라(IT & human resource) 등 5가지 영역으로 기업의 비지니스를 분석

  • 업무(operation)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서 운영하는 내부 프로세스 및 주요 자원 관련 주제 도출

예) 생산 공정 최적화, 재고량 최소화

 

  • 제품(product)

생산 및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관련 주제 도출

예) 제품의 주요 기능 개선, 서비스 모니터링 지표도출

 

  • 고객(customer)

제품,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용자 및 고객, 이를 제공하는 채널의 관점에서 관련 주제 도출

예) 고객 call 대기 시간 최소화, 영업점 위치 최적화

 

  • 규제와 감사(Regulation&Audit)

제품 생산 및 전달과정 프로세스 중에서 발생하는 규제 및 보안의 관점에서 주제 도출

예) 제공 서비스 품질의 이상 징후 관리, 새로운 환경 규제시 예상되는 제품 추출 등

 

  • 지원 인프라(IT&Human Resources)

분석을 수행하는 시스템 영역 및 이를 운영, 관리하는 인력의 관점에서 주제 도출

예) EDW 최적화, 적정 운영 인력 도출 등

 

나) 분석 기획 발굴의 범위 확장

4가지 관점 : 거시적 관점, 경쟁자 확대, 시장니즈 탐색, 역량의 재해석

 

  • 거시적 관점의 메가트랜드

조직 및 해당 산업에 폭넓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 경제적 요인을 STEEP으로 요약되는 Social(사회), Technological(기술), Economic(경제), Environmental(환경), Political(정치) 영역으로 폭넓게 나눈다

 

  • 경쟁자 확대 관점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업 영역의 직접 경쟁사 및 제품, 서비스 뿐만 아니라 대체재와 신규 진입자 등으로 관점을 확대하여 위협이 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분석 기회 발굴의 폭을 넓혀서 탐색한다

- 대체재(Substitude); 융합적인 경쟁 환경에서 현재 생산을 수행하고 있는 제품,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에 대한 탐색 및 잠재적 위협을 파악한다

- 경쟁자(Competitor); 현재 생산하고 있는 제품 서비스의 주요 경쟁자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여 이를 고려한 분석 기회를 도출한다

- 신규 진입자(New Entrant); 향후 시장에 대해서 파괴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신규 진입자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여 이를 고려한 분석 기회를 도출한다

 

  • 시장의 니즈 탐색 관점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업에서의 직접 고객뿐만 아니라 고객과 접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채널 및 고객의 구매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자들에 대한 폭넓은 관점을 바탕으로 분석 기회를 탐색한다

- 고객(Customer); 고객의 구매 동향 및 고객의 컨텍스트를 더욱 깊게 이해하여 제품 서비스의 개선에 필요한 분석 기회를 도출한다

- 채널(Channel); 영업사원, 직판 대리점, 홈페이지 등의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채널 뿐만 아니라 최종 고객에게 상품,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에 가능한 경로를 파악하여 해당 경로에 존재하는 채널별로 분석 기회를 확대하여 탐색한다

- 영향자(Influencer); 기업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주, 투자자, 협회 및 기타 이해 관계자의 주요 관심사항에 대해서 파악하고 분석기회를 탐색

 

  • 역량의 재해석 관점

현재 해당 조직 및 기업이 보유한 역량뿐만 아니라 해당 조직의 비지니스에 영향을 끼치는 파트너 네트워크를 포함한 호라용 가능한 역량을 토대로 폭넓은 분석 기회를 탐색한다

- 내부 역량(Competency); 지적 재산권, 기술력 등 기본적인 것 뿐만 아니라 중요하면서도 자칫 간과하기 쉬운 지식, 기술 등의 노하우와 인프라적인 유형 자산에 대해서 재해석하고 해당영역에서 분석 기회를 탐색한다

- 파트너와 네트워크(Partners&Network); 자사가 직접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관계사와 공급사 등의 역량을 활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파악해보고 이에 대한 분석 기회를 추가적으로 도출한다

 

다) 외부 참조 모델기반 문제 탐색

유사 동종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분석기회 발굴은 제공되는 산업별, 업무 서비스별 분석 테마 후보 그룹을 통해 quick&easy 방식으로 필요한 분석기회가 무엇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기업에 적용할 분석 테마 후보 목록을 워크숍 형태의 브레인 스토밍을 통해 빠르게 도출하는 방법

평상시 지속적인 조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가치 발굴 사례를 정리하여 풀(Pool)로 만들어 둔다면 과제 발굴 및 탐색시 빠르고 의미있는 분석 기획 도출이 가능하다

 

라) 분석 유즈 케이스(Analytics Use Case)

현재의 비지니스 모델 및 유사 동종 사례 탐색을 통해서 빠짐없이 도출한 분석 기회들을 구체적인 과제로 만들기 전에 분석 유즈 케이스로 표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분석 유즈 케이스는 풀어야 할 문제에 대한 상세한 설명 및 해당 문제를 해결했을 때 발생하는 효과를 명시함으로써 향후 데이터 분석 문제로의 전환 및 적합성 평가에 활용하도록 한다

 

2) 문제 정의

비지니스 문제를 데이터의 문제로 변환하여 정의하는 단계

 

분석을 수행하는 당사자뿐만 아니라 해당 문제가 해결되었을 때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이루엊야 한다 데이터 분석 문제가 잘 정의되었을 때 필요한 데이터의 정의 및 기법 발굴이 용이하기 때문에 가능한 정확하게 분석의 관저으로 문제를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3) 해결방안 탐색

데이터 분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이 모색된다

 

분석역량(WHO)와 분석기법 및 시스템(HOW)에 따라 해결방안 탐색 영역이 다름

분석 역량을 기존에 가지고 있는 지의 여부를 파악하여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교육이나 전문인력 채용을 통한 역량을 확보하거나 분석 전문업체를 활용하여 과제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사전 검토를 수행

 

4) 타당성 검토

  • 경제적 타당성; 비용대비 편익 분석 관점의 접근 필요
  • 데이터 타당성
  • 기술 타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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