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_3절 비지니스 모델
1. 빅데이터 활용사례
1) 기업
- 구글 : 사용자의 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검색엔진 개발, 기존 페이지랭크 알고리즘 혁신
- 월마트 : 고객의 구매패턴을 분석해 상품 진열에 활용
2) 정부 :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 기후 정보, 소방 서비스 등을 위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국가 안전 확보에 활용
3) 개인
- 정치인 : 선거 승리를 위해 사회관계망 분석을 활용해 유세 지역 선거
- 가수 : 팬들의 음악 청취 기록을 분석해 공연시 노래 순서 선정
2. 빅데이터 활용 기본 테크닉
- 연관규칙학습
변인들 간에 주목할 만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찾아내는 방법
예) 커피를 구매하는 사람이 탄산음료를 더 많이 사는가?
- 유형분석
문서를 분류하거나 조직을 그룹으로 나눌 때 또는 온라인 수강생들을 특성에 따라 분류할 때 사용
예) 이 사용자는 어떤 특성을 가진 집단에 속하는가?
- 유전자 알고리즘
최적화가 필요한 문제의 해결책을 자연선택, 돌연변이 등과 같은 메커니즘을 통해 점진적으로 진화(evolve)시켜 나가는 방법
예) 최대의 시청률을 얻으려면 어떤 프로그램을 어떤 시간대에 방송해야 하는가?
- 기계학습
훈련 데이터로부터 학습한 알려진 특성을 활용해 예측하는 방법
예) 기존의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시청자가 현재 보유한 영화 중에서 어떤 것을 가장 보고 싶어할까?
- 회귀분석
독립변수를 조작함에 따라, 종속변수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면서 두 변인의 관계를 파악할 때 사용
예) 구매자의 나이가 구매 차량의 타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감정분석
특정 주제에 대해 말하거나 글을 쓴 사람의 감정을 분석
예) 새로운 환불 정책에 대한 고객의 평가는 어떤가?
- 소셜네트워크분석(=사회관계망분석)
특정인과 다른 사람이 몇 촌 정도의 관계인가를 파악할 때 사용하고, 영향력 있는 사람을 찾아낼 때 사용
예) 고객들 간 관계망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