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P/1과목

3장_1절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hyerimir 2022. 2. 4. 00:50

1. 빅데이터 회의론의 원인

- 부정적 학습효과 > 과거의 고객관계관리(CRM) : 공포 마케팅, 투자대비 효과 미흡

공포마케팅이 잘 통하는 영역 : 도입만 하면 모든 문제를 한 번에 해소할 것처럼 강조

막상 거액을 투자하여 하드웨어와 솔루션을 도입해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가치를 뽑아내야할지 난감해 함

- 부적절한 성공사례 > 빅데이터가 필요없는 분석 사례, 기존 CRM의 분석 성과를 빅데이터 분석 성과로 과대 포장

 

> 단순히 빅데이터에 포커스를 두지 말고 분석을 통해 가치를 만드는 것에 집중해야 함

 

2. 일차원적인 분석 vs 전략 도출을 위한 가치 기반 분석

가. 산업별 분석 애플리케이션 

 

일차원적 분석 애플리케이션

 

금융 서비스

신용점수 산정, 사기 탐지, 가격 책정, 프로그램트레이딩, 클레임 분석, 고객 수익성 분석

 

병원

가격 책정, 고객 로열티, 수익 관리

 

에너지

트레이딩, 공급/수요 예측

 

정부

사기 탐지, 사례 관리, 범죄 방지, 수익 최적화

 

나. 일차적인 분석의 문제점

일차적인 분석을 통해서도 해당 부서나 업무 영역에서는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일차적인 분석만으로는 환경변화와 같은 큰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거나 고객 환경의 변화를 파악하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어렵다

 

다. 전략도출 가치기반 분석

전략적 통찰력의 창출에 포커스 > 해당 사업에 중요한 기회를 발굴, 주요 경영진의 지원을 얻게 됨

분석의 활용 범위를 더 넓고 전략적으로 변화시키고 전략적 인사이트를 주는 가치기반의 분석 단계로 나아가야함